TV수신료 분리납부 방법 알아보기

TV수신료 분리납부 방법 알아보기

2023년  7월 11일에 정부에서 TV수신료 분리 징수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통과되어 2023년  7월 12일 부터 TV수신료와 전기요금을 분리해서 납부할 수 되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분리납부에 대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TV수신료 분리납부 방법 알아보기




 

1. TV수신료 분리납부란?

한국전력이 1994년부터 30여년간 전기요금과 함께 통합 요금을 청구했던 TV 수신료를 분리하여 납부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준비기간 동안에는 현재처럼 전기요금과 수신료가 동시에 청구되며, 전기요금을 납부하더라도 수신료 미납으로 인한 전기공급 정지 사유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전기공급은 계속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전기요금과 수신료 분리 납부 방법

  • 전기요금 납부 방법:

자동이체: 전기요금을 예금계좌나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신청하시면, 매월 납기일에 전기요금이 자동으로 청구금액에서 차감됩니다.
지정계좌: 청구서에 표기된 지정계좌로 전기요금을 입금하실 수 있습니다.

  • TV수신료 분리 납부 방법:

전기요금과 수신료 분리 납부를 희망하신다면, 매월 납기일 4일 전까지 한전 고객센터(123)로 연락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 시 전기요금에 해당하는 금액만 자동 출금되고, 수신료는 제외됩니다. 이후부터는 납기일에는 전기요금만 자동으로 출금됩니다.

지정계좌 납부: TV 수신료 납부용 별도 지정계좌에 대한 정보는 8월 초에 SMS로 일괄 발송될 예정입니다. 12일부터는 전기요금 청구서에 지정계좌 정보가 표기되며, 해당 계좌로는 전기요금만 입금하시면 됩니다. 수신료는 따로 분리하여 입금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납부: 신용카드로 분리 납부를 원하신다면, 12일부터 한전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분리하여 납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납부 시에도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각각 납부하셔야 합니다.

은행지로납부: 은행 지로는 준비기간 이후에만 가능하며, 전기요금과 TV 수신료를 각각 분리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가상계좌납부: 편의점이나 가상계좌를 통한 분리 납부는 준비기간 중에도 가능합니다. 청구서에 표기된 지정계좌로 입금하거나, 한전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신용카드로 납부하시면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각각 분리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 중에도 분리 납부를 희망하시는 집합건물(고압아파트 등)의 개별세대는 관리사무소에 신청하시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해당 방법에 따라 한전에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TV수신료 분리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감사합니다.

TV수신료 분리납부 신청하러가기

2023년 희망리턴패키지 5가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