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해야할 6가지 알아보기

정신건강은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정신건강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건강이 좋다는 것은 단순히 정신건강 문제가 없다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기술, 역경에서 회복할 수 있는 능력,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마음챙김과 명상 연습,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섭취, 숙면, 인간관계 유지, 적극적인 정신건강 관리 등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정신건강

1. 마음챙김과 명상하기

마음챙김과 명상은 정신건강을 개선하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마음챙김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런저런 판단이나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하며, 마음챙김을 실천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명상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은 우울증,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심지어 경계성 인격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건강 상태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 단 몇 분이라도 이러한 방법을 일상 생활에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신체 활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정신건강의 연관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체 운동은 신체 건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운동은 불안, 우울, 부정적인 기분을 줄이고 자존감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은 엔도르핀과 세로토닌과 같은 뇌의 화학 물질을 분비하여 자연적인 기분 전환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로 인해 종종 방해받는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식습관

우리가 선택하는 음식은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한 식단, 특히 과일, 채소, 저지방 단백질,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은 두뇌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공식품, 설탕,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이 함유된 잘못된 식단은 정신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B, 오메가-3 지방산, 트립토판(인체에 필수적인 아미노산 중 하나)과 같은 특정 영양소는 우울증 발병률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자존감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숙면

숙면은 정신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기분, 스트레스, 정신 명료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수면 부족은 우울증, 불안, 심지어 정신병 등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을 우선순위로 삼아 하루 7~9시간을 목표로 하고 취침과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인간관계

정신건강에 대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관계는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소속감과 목적의식을 높이며, 행복감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존감을 향상시킵니다. 반면에 외로움과 고립감은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친구, 동료 등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적절한 치료

요할 때 적극적으로 정신건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치료, 상담, 약물 치료 또는 기타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문제는 신체 건강 문제만큼이나 중요하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괜찮으며, 누구나 인생의 어느 시점에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을 요청하고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려면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는 나약함의 표시가 아니라 강함의 표시입니다.

 

정신건강을 돌보는 것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입니다. 마음챙김을 실천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하게 식사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필요할 때 도움을 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여섯 가지 전략은 서로 맞물려 있고 서로를 강화하며, 함께 좋은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청사진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정신건강 여정은 저마다 다르며,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괜찮지 않아도 괜찮고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누구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자격이 있습니다.